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머일까?/IT 지식창고

IT 지식창고 - 일러두기

대학교에서 생명과학과 화학을 공부했다. 졸업 즈음 연구가 내 길이 아님을 깨닫고 새로운 길을 찾게 되었다. 하고 싶은 것을 좇아 선택한 것이 법을 공부해야 했고, 본의 아니게 대학교 4년이 훌쩍 넘는 시간을 법 공부에 매진했다. 하지만 좋은 성과를 거두진 못 했고, 두 번의 길을 돌아 정말 느즈막이 취업 전선에 뛰어들게 되었다. 우연히 기회가 닿은 어느 출판사 면접에서 사옥과 사무실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었다. 그렇게 출판 편집자의 길로 들어섰다.

 

처음에는 수험서를 만들었고, 현재는 개발자들이 보는 IT 전문서를 주로 만들고 있다. 돌이켜보면 학창시절부터 과학을 좋아하고 대학에서 전공도 했지만, 컴퓨터 과학은 전혀 공부할 기회가 없었다. 그런 내가 파이썬이나 자바스크립트 같은 개발서적을 만들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개발자를 대상으로 책을 만들면서 독자를 탐구해보니, 놀랍게도 나처럼 컴퓨터 과학과 거리가 먼 비전공자들이 많았다. 갑자기 개발 분야에 뛰어들어 개발자와 협업하거나, 개발자처럼 일하거나, 심지어 개발자로 일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에서 묘한 동질감을 느꼈다. 

 

IT 용어사전 일러두기
출처: pixabay

 

내가 그랬듯이 그들도 처음엔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새로운 IT 용어와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인터넷을 뒤지고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데 많은 시간을 들였을 것이다. 앞으로도 이런 상황에 처할 이들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래서 IT 출판에 발을 들이며 알게 된 개발 용어들을 'IT 용어사전'이라는 이름으로 정리하기로 했다.

 

실제 현장에서 쓰이는 용어보다는 책에 쓰이거나 트렌드에 민감한 용어가 더 많을 수도 있다. 내가 잘못 이해하고 어설픈 정리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부족한 부분이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지적해 주길 바란다.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2025.10.30

용어만 정리하기에 내용이 광범위한 것 같아 'IT 지식창고'로 카테고리 이름을 변경했다.